본문 바로가기
리뷰

기가인터넷 랜선 케이블 cat.6 구매 후기

by prosumer 2021. 5. 17.

KT 인터넷 약정 3년이 넘었을 때, 해지하려는 고객을 달래기 위에 100메가 속도의 인터넷을 같은 가격에 500메가로 바꿔 줍니다. (저의 경우에는 그랬고요. 말을 해야 해 주는 것 같습니다. 약정 끝나면 가만히 있지 마세요.) 기가인터넷(500메가부터 기가인터넷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의 속도를 제대로 체감하기 위해선 역시 랜선으로 직접 pc에 같습니다.

 

 

기가인터넷 랜선 구매 이유

저는 속도 상한선 100메가짜리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기가인터넷을 위한 공유기를 사려고 하니 100 Mbps 공유기보다 가격이 많이 비싸더군요. 그래서 인터넷 속도 올려주시기 위해 KT 기사님이 방문했을 때, 랜선을 조금 잘라달라고 했습니다. 

 

기사님이 잘라주신 랜선 cat.5e

 

길이를 짧게 해달라고 했던 이유는 아내의 요청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혹시나 모르니 좀 길게 하려고 했으나 아내가 지저분하다고 원치 않았어요. 가끔은 효율성을 따지기보다는 아내의 요구를 맞추는 것이 인생을 더 효율적으로 사는 것임을 아는 저는 짧게 해달라고 했죠. 그런데 아기 때문에 집 구조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짧은 선을 쓸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럴 때는 아내를 탓하기보다는 빨리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신 것은 cat.5e 규격으로 설치 당시 인터넷 속도를 측정했을 때 문제없이 잘 되었습니다. 이번에도 같은 것을 구매하려고 랜 케이블 규격을 알아보다가 랜선 cat.6으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랜 케이블 규격 cat.6 구매 이유

랜선, 랜선 케이블이라고 도 부르는 랜 케이블의 속도를 선에 적혀 있는 암호 같은 글자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cat.5는 대역폭이 대역폭이 100 MHz이고 전송속도는 100~400 Mbps 정도 된다고 합니다. 제가 집에서 가지고 있느냐 짧은 선은 cat.5e는 대역폭은 cat.5와 같지만 전송속도는 1 Gbps급입니다.

 

이번에 구매한 제품 cat6의 경우  전송속도는 cat 5e와 같이 1 Gbps 가능이지만 대역폭이 250 MHz로 다소 높습니다. 수치상 대역폭 차이가 많이 나는 것 같지만 실제 저와 같이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별 차이가 없다고 하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cat.6 랜 케이블을 구매한 이유는 가격 때문입니다. 어찌 된 건진 잘 모르겠는데, 5e라고 특별히 더 저렴하지 않은 것 같더라고요. 성능 차이를 체감하기 어렵다고 하니 여러분들도 저렴한 걸 좋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에 구매한 랜 케이블 cat.6

 

1만 원 이하 가격대의 제품은 쿠팡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로켓 배송을 이용하면 배송비가 무료잖아요. 아무리 저렴하다고 하더라도 유료 배송이면 체감 랜선 가격은 비싸지니까요. 저는 5m 길이의 랜선 케이블을 2천 원대에 구매했습니다 ㅎㅎ

 

라인업시스템 UTP CAT.6 다이렉트 랜 케이블 5M, 그레이, 1개

 

 

 

 

개봉 설치 후 속도 측정

인터넷 속도 측정을 처음에 fast.com(넷플릭스에서 운영하는 것 같아요. 오른쪽 하단에 powered by netflex라고 적혀있음)에서 측정했어요. 100메가는 넘지만 500메가에는 한참 미치지 못하네요. 클라이언트는 제가 사는 동으로 되어있는데 서버가 미국, 일본으로 되어있어서 이게 해외에 서버 있기 때문에 속도가 좀 덜 나오나 싶었습니다. 그래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NIA에서 다시 측정을 했습니다.

 

인터넷 속도 결과값 비교 NIS vs FAST.com

 

여기서 측정하니 다운로드, 업로드 거의다 500메가에 육박하네요. 이제 진짜 집에서 기가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겠어요 ㅎ; 만약 10 bps의 인터넷을 사용하신다면 cat 6a 나 cat 7으로 가셔야 하지만 1기가 인터넷에서는 오버스펙이니까요. 요 cat.6 랜 케이블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안내문구

 

 

댓글